S&C프로젝트소개   

 

사업명  :  케이뱅크 카드계 IT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발주처

 :  케이뱅크

사업기간  :  2018년 1월 1일 ~ 2018년 12월 31일
담당PM

 :  김수정 부장

투입인력

 :  김수정 부장, 권단비 선임, 문경현 주임, 서기원 주임, 윤다헤 주임

 

 

안녕하세요! 24시간 365일 닫지않는 인터넷 은행, 케이뱅크에서 카드계 IT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프로젝트에 투입 되어있는 권단비 선임입니다.

저희 팀은 광화문 근처 더K트윈타워 B동 15층에 있으며, 위치 특성상 식사나 산책하기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경복궁과 삼청동, 남쪽으로는 종로, 서쪽으로는 광화문광장, 동쪽으로는 인사동 거리가 있어서 먹을 거리, 마실거리, 볼거리가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저희가 담당하는 주 업무는 체크카드 시스템 구축 - 후불교통카드 및 국제카드 시스템 개발로 고도화된 케이뱅크 카드계 시스템을 유지보수 하는 일입니다.

체크카드 업무 단위(회원/카드/사고/승인/매입/정산/신용/복지/후불교통/공통 등)에 대해 주 업무담당자와 부 업무담당자를 지정하여 각각 맡은 업무에 관련된 배치작업을 모니터링 하거나, 수정 및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추가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소개를 하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와 닿지 않을 것 같아서 유지보수 및 개발 업무 중에서도 최근 사례인 금융감독원 표준약관 개정과 관련하여 프로젝트 단위의 추가 개발 건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제카드 해외 이용 시, 발급사에서 부과하는 해외이용수수료  체계 변경에 따른 대응 개발로써 법인체크카드개발 SI팀과 함께 해외 승인과 해외 매입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한 프로젝트입니다.

먼저 해외승인/매입에서 공통적으로 개선한 부분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존에 브랜드사 수수료(ISA Fee)가 포함된 이용금액에 해외이용수수료를 부과했던 방식에서, 브랜드사 수수료를 제외한 이용금액에 해외이용수수료를 부과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해외승인 단독으로 추가된 부분은 해외원화결제(DCC) 차단 프로세스입니다. 고객이 DCC거래제한을 요청할 경우에는 승인이 거절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카드 회원이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할 경우, 이중환전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제어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신용보고 신상/제신고/개설/실적 정보 전문 신규개발, 복지카드 신규개발 관련 운영 및 유지보수, 통합단말 MCI 전환 대응 수정 개발 및 전수 테스트 등 굵직한 업무를 처리하였습니다.

올 한해 남은 일정 중에서 아무래도 가장 규모가 큰 부분은 법인체크카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지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법인체크카드 개발팀이 수행하고 있고, 9월/11월 오픈을 앞두고 한창 통합 테스트 중인 SI프로젝트입니다. 저희는 통합테스트 및 인수테스트에 지원할 예정이며, 개인뱅킹 시스템과의 영향도 분석과 검증을 통해서 필요 시에 기존 업무 시스템 수정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개선해야할 사항들이 무궁무진하게 많이 남아있지만, 촉박하지 않은 일정에 팀원 모두가 배우고 즐기는 자세로 협력한다면 큰 난관 없이 잘 해결될 거라 생각합니다.

날씨가 상당히 무더워졌는데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E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