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르르~

폰이 울립니다. 메세지가 온 듯 하여 기쁜 마음으로 폰을 확인해봅니다.

몇달간 연락이 뜸하던 그리운 친구넘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1212

 

[나란 남자! 친구의 개인정보도 보호할 줄 아는 남자.]

그래. 친구야 우파루를 함께 키워보자.

 

위의 경우가 비단 필자 개인만의 이야기가 아닌 세상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차례 많게는 수십건의 게임 추천및 광고 메세지가 지인들로부터 날아옵니다.

문자메세지를 대신하여 카카오톡이 현대 스마트인구의 커뮤니티를 대신하는 지금.

카카오톡의 파급효과는 실로 놀라운 정도입니다.

게임에서도 상위권 순위는 카카오톡에서 홍보해주는 게임이고

짧은 기간에 상위에 올라오는 게임도 카카오톡 게임입니다.

 

하지만! 모든 게임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슈퍼마리오처럼 재밌고 조작성이 찰진 게임이 스마트폰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제생각은 NO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성공하는 게임은 게임성이 우수성을 보기보단 다른 측면에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어떠한 부분이 성공으로 이끄는 것인지 한번 보죠.

 

1. 간편한 조작성

실제로 상위권에 랭크되는 게임 대다수가 간편한 조작을 내세운 게임이 많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한국에서도 많은 매니아를 만들어내고 있는 확산성 밀리언 아서.

요즘 스마트폰 게임에서 대세인 카드게임의 열풍을 이끈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조작은 매우 간단합니다. 한번 눌러 길을 자동으로 걷게하고 걷다보면 적을 만나고 다시한번 눌러

적과 알아서 싸워줍니다.

컴퓨터와 각종게임기에서 인기를 누리고 스마트폰까지 넘어온 게임들.

피파같은 경우 게임자체는 매우 훌륭합니다.

하지만 폰에선 조작을 전달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 게임성을 더욱 맛깔나게 살리기가 힘이 듭니다.

카드게임 이전 한때 붐이었던 액션알피지역시 큰인기를 주도하지 못하고 사라져갔습니다.

기존 폰에서는 사용자가 누를 수 있는 버튼이 물리적 버튼이라 누르고

누르면 게임안에서 캐릭이 움직이고

이러한 느낌을 매우 잘 살려주었습니다만..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이 터치이고..물리적 버튼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다보니 조작성이 강한 액션게임이 뒤쳐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액션이 인기를 못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와중에도 살아남는 액션게임은 터치화면에 맞게끔 조작의 방식을 터치방식으로 간편화하여

게임에 적용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부분에서 무엇인가 획기적인 조작을 뒷받침해줄만한 스마트폰용 악세사리가 나오거나

(이미 나온 것은 몇가지가 있지만 아직 일반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줄만 한 것은 없습니다.)

아니면 터치화면에 더욱 최적화된 방식들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2.경쟁

카카오톡과 게임이 연동된 순간 아침이면 게임 순위로

즐겁게 이야기 꽃을 피우는 광경을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늘 어렵고 높은 곳에만 계신 차장님이

“왜 난 신발을 주는데 니들은 안주냐!! ”

“알고 봤더니 내가 수신차단을 걸고있었더라 미안~”

이렇게 사람냄새나는 친근한 형님으로 변신하게 되는 효과

(위의 경우는 예시입니다 특정 분을 지칭한 것이 아닙니다 차장님.)

이것이 카톡과 연동되는 게임의 특수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썸남은 썸녀에게 무어라 한마디 더 건낼 계기를 제공하고

오랜기간 연락하지 못한 친구에게 가볍게 말을 건내볼 수도 있게하고

묘한 경쟁의식으로 1위자리를 고수하고 싶기도하고

등등등

게임이 가진 가벼운 속성으로 어려운 인간관계를 좀 더 쉽게 풀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필자는 상사분에게 카톡으로 게임 메세지를 보내는 것을 상상도 못했습니다.

아 저놈 놀기만 하니까 이런 것을 보내는 구나.. 이런 오해와 불신이 쌓여갈까 걱정했죠.

열심히 일하는 것은 일하는 것이고 남는시간 게임하는 것은 게임하는 것

그정도 구별은 다 해주시는 분들과 일을하다보니 어느샌가 저도 메세지를 보내고 있더군요.

(물론 전 폰게임자체를 그리 즐겨하지 않습니다.)

이렇듯..예전 추억의 오락실에서

1. AAA

를 새기던 어리고 순수한 동심이 내가 연락하는 지인들,

카톡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서로 경쟁심리를 가지게 되면서 다시 새록새록 피어나는 효과로 인해

무시할 수 없는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봅니다.

 

3.수집욕구

요즘 유행하는 게임은 사람의 수집욕구를 매우 자극합니다.

카드이미지

 

크게 올리면 오해를 받을까 작은 이미지로 올립니다.

딱보아도 아기자기한 색상과 고운여성들이 등장하는 카드들입니다.

이러한 카드를 모으는 것입니다. 보기 좋고 능력이 좋은 카드는 매우 희귀합니다.

그러한 희소성을 강조하여 사람의 수집욕구를 자극하는 게임이 요즘 유행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게임의 인기를 유지하기도 좋고 또한 게임내에서 수익을 창출하기도 좋은 케이스라서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결제하는 방식으로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세가지 정도로 성공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게임의 요소는 무엇인지 살펴 보았습니다.

음..이러한 게임들을 개인적으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간단하게 순위를 경쟁하는 캐쥬얼게임이야 잠깐 스트레스를 풀고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게임자체가 워낙 개인별로 취향이 다른 부분이라 전 좀 더 조작이 들어가고 좀 더 할 것이 많고

보다 많은 이야기를 제게 보여주는 게임이 좋더군요.

아직까지 그러한 게임은 폰에서는 많이 없는 편이고

안드로이드 게임 자체가 한때 분위기에 따라 비슷한 부류의 게임만 주구장창 나오는 식이라

제가 원하는 게임이 나오려면 시간이 조금 걸릴지도 모르겠네요.

Posted by 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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