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5일 애플의 CEO 스티브잡스의 사망 후 같은 달 8일 유니스와 C언어의 개발에 큰 영향을 끼친 전산학자 데니스 리치가 별세 했다. 스티브잡스의 유명세에 가려져 그의 사망소식이 덜 알려지긴 했지만 분명 IT분야에 큰 업적을 남긴 기억해야 할 인물이다.
데니스 리치는 1941년에 태어나서 1967년 하버드 물리학과 응용수학을 전공후 졸업 하였으며, 1968년 벨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 하였다. 최근엔 루슨트 테크놀러지사의 시스템소프트웨어 연구 부장으로 2007년 은퇴 하였다.
그는 ALTRAN, B언어, BCPL, C, Multics, Unix 등의 개발에 참여하고 영향을 끼친 유명한 전산학자이자 현대 컴퓨터의 선구자이다. 저서로는 대표적으로 The C Programing Language와 Unix Programmer’s Manual이 있다.
1983년 전산학 분야의 최고 영예인 튜링상을 수여 했으며 1999년 클린턴 대통령으로 부터 국가 기술훈장을 수여 받았다.
그는 2011년 10월 8일 오랜 투병 끝에 70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 Unix와 C언어는 아이폰/아이패드의 운영체계(iOS)와 개발 언어(Object-c)의 시조이며 그의 다른 많은 연구도 현대 IT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천재적인 혁신가 스티브잡스의 작품은 데니스 리치와 같은 선구자가 없었으면 세상에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늦었지만 그의 죽음을 애도하며 그의 업적을 기록으로 남겨 본다.
  • Posted by E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