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4NET

리액트 네이티브 프레임워크 본문

E4.Tech/IT Technology

리액트 네이티브 프레임워크

E4. 2020. 10. 22. 09:43

 

IT서비스사업부 이덕형 책임입니다.
저는 오늘 체리 멤버스 모바일 업무를 진행하면서 공부했었던 리액트 네이티브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 React Native - 이하 RN )는  Facebook 에서 만든 오픈 소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입니다.
RN 은 프론트 앤드 개발을 위해 Facebook에서 제공하는 React.js를 기반으로 모바일Native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서로 다른 OS 인Android 와 IO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React.js 기반으로 한번의 코딩으로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RN 의 기술적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RN의 장점
- 개발 언어의 접근성 용이 : Javascript 언어만 알면 Android, IOS 개발 언어를 별도로 공부하지 않고도 바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습니다.
- 개발 속도 : 개발을 진행하면서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Live Reloading 을 제공합니다.
- 성능 : RN 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은 최종 적으로 Native 방식으로 배포 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기반으로 개발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다 성능이 우수합니다.
- 풍부한 리소스 : RN 의 경우 빠른 생산성으로 인해 많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정보 교류가 많아서 참조할 리소스가 풍부합니다.

RN의 단점
- Native 기능 제한 : RN 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Native 기능은 각 OS별로 별도 Native 기능을 개발해야 합니다.
- 성능 : RN 으로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하이브리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보다성능이 좋지만 순수 Native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따라 갈 수 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RN ( React Native ) 프레임워크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첨언을 하자면 최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경향은 심플, 동일성 ( 어느 장비에서든 동일한 화면 표시 )으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프레임웍과 개발 방법론이 나오더라도
최신 개발 경향에 맞는 기술 또는 방법론을 꾸준히 찾아서 내 것으로 만드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E4.Tech > IT Tech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숏폼 콘텐츠와 플랫폼  (0) 2020.10.22
TypeScript란?  (0) 2020.10.22
리액트 네이티브 프레임워크  (0) 2020.10.22
가자!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0) 2020.10.22
5G 시대가 다가 옵니다..  (0) 2020.10.22
현재 AI는?  (0) 2020.10.21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