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4NET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그것이 알고 싶다 본문

E4.Tech/Localization/Globalization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그것이 알고 싶다

E4. 2021. 10. 8. 16:10

RPA는 로보틱 프로세스 오토메이션의 약어로, Robotic이란 용어 때문에 공장에서 바쁘게 돌아가는 자동화 기계를 머릿속에 떠올리실 수 있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Robot은 HW Robot이 아니라 SW Robot을 의미합니다. RPA를 쉽게 풀이하자면 ‘비즈니스 업무 자동화’를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Excel 매크로를 떠올려 보시면 대충 어떤 기능인지 감이 오실 겁니다.

즉, RPA는 사람이 하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이를 SW로 구현해 자동화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직원들은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좀 더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주고 근무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입목적이 있습니다.

그럼 언어서비스사업부에서 현재 여러 프로젝트에 쓰고 있는 자동화 매크로도 RPA의 일종인가 생각하시겠지만 조금 다릅니다. 수많은 차이점이 있겠지만 저와 같은 비 개발자들에게 가장 크게 와 닿는 차이점은, 툴이 Diagram이나 Tree 구조 등의 GUI로 되어 있어 코딩을 몰라도 개발할 수 있고 시각적으로도 더욱더 쉽게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RPA 툴 내에서 미리 짜여진 수많은 블록(activity)을 자기 필요에 맞게 flowchart를 따라 레고 조립하듯이 짜주면 됩니다. 하지만 포토샵도 전문 기능을 쓰려면 시간을 들여 배워야 하듯이 좀 더 복잡한 자동화를 위해서는 따로 공부가 필요하겠죠?

주요 글로벌 RPA 업체로는 UiPath(현재 언어서비스사업부에 프로젝트 진행 중)와 Automation Anywhere, Blue Prism이 있으며 저희 고객사인 SAP에서도 Intelligent RPA라는 제품을 출시하며 RPA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HIS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RPA 시장은 지난 2017년 4억 4천300만 달러에서 2021년 12억 2천400만 달러(약 1조 4천151억 원)로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Gartner에서는 2022년까지 대기업 85%가 RPA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또한 국내 시장도 삼성 SDS, 포스코 등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코로나 확산 이후에는 중소기업까지도 확대되어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모든 단순 업무를 RPA로 대체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RPA로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는 규칙성 이 있는 반복적 인 업무여야 하며 정형적인 데이터 를 다루는 업무여야 합니다. 또한 프로세스가 표준화 되어 있어야 하며, 고정된 시스템으로 연결이 가능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조건들을 만족해도 예외 케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업무라면 개발 기간과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 효용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조직에 RPA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업무 프로세스 분석이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인보이싱 업무지만 고객마다 그 절차가 모두 제각기 다르다면 RPA 구현이 적합한 업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럼 RPA 도입에 드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UiPath의 경우, 일단 개인은 6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용 솔루션은 대략 1년에 천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좀 더 복잡한 설계가 필요하고 요구사항이 높아질수록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늘어나겠지요. 하지만 조직의 여러 단순 업무를 1년 365일 쉬지 않고 아무런 불평 없이 처리해 주고, 게다가 오류 발생율도 0%에 가깝게 줄일 수 있다면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RPA를 도입한 조직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20~30%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다고 하며 payback 기간도 12개월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만약 개발자의 도움 없이 본인의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스스로 자동화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홈페이지에서 무료 체험판을 다운로드하여 YouTube의 무료 RPA 강좌들이 참고한다면 간단한 크롤링 기능들은 1시간 만에도 직접 짜볼 수가 있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이로써 간략하게나마 RP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E4NET의 사우분들은 RPA가 무엇인지 다들 이해하셨겠죠?

0 Comments
댓글쓰기 폼